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장기 미 운행 차량 관리 법

by Elite Insight 2023. 7. 10.

장기 미 운행 차량 관리법

 

장기 미운행 차량 관리법

 자동차는 장기간 운행을 하지 않게 되면 타이어, 엔진, 배터리 및 외관등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장기 미운행시 차량의 문제점과 예방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1. 장기 미운행  차량의 문제

1.1 타이어 형태 변형 및 손상

오랜 시간 운행을 하지 않게 되면 타이어의 공기가 빠져 자동차의 무게로 인해 타이어가 찢어지너가 손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1.2 베터리 방전

요즘 출시 되는 자동차에는 전자 장치들이 많이 설치가 되어있고 블랙박스까지 설치를 하기 때문에 시동을 걸지 않은 상태에서도 배터리를 소모하게 됩니다. 물론 상시 전원 등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있지만 배터리는 자연 방전이 되기 때문에 오랜 시간 미운행시 충전이 되지 않아 방전이 되게 됩니다.

1.3 차량 외관 부식

지하 주차장과 같이 실내에 주차를 하게 되면 외관 부식이 크지 않겠지만 외부에 주차를 한 경우 각종 오물로 인해 외관에 색이 착색될 위험이 있습니다.

 

 

2. 차량 장기 미운행시 조치 방법

2.1 타이어

본인의 차량에 주입할 수 가능한 최대 압력으로 주입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2.2 베터리

배터리 선을 분리시켜 두는 것이 좋고 가능하다면 1~2주에 한 번씩은 가족들에게 부탁하여 최소 30분 정도는 시동을 걸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3 외관 부식

최대한 지하주차장과 같은 실내에 주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차량 장기 미운행 후 사용하기 전 해야 할 

오랜 시간 미운행 한 차량을 다시 사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절한지와 배터리의 충전 상태 그리고 6개월 이상 운전을 하지 않았다면 엔진오일은 교체를 해주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마무리

오랜 시간 차량을 운행하지 못한다면 이 글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확인하시고 발생될지도 모르는 상황들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미운행 후 사용하기 전에는 꼭 정비소에 들어 꼼꼼한 정비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